logo

btn_close Close
btn_blog btn_youtube btn_instagram btn_facebook btn_kakao

어깨질환

HOME > 관절/척추클리닉 > 관절클리닉 > 어깨질환

석회성건염

어깨의 힘줄 부분에 석회가 침착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30~50대 사이에서 호발합니다. 발병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. 여자 환자들이 많으며 아무런 이유없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con02_01_02_03_01
석회성건염의 증상

주 증상은 어깨 통증이며 이로 인해 관절 운동의 제한이 올 수 있습니다. 통증의 정도는 시기에 따라 변하지만 급성시의 심한 통증은 응급실을 찾을 정도로 심할 수 있습니다. 환자에 따라 동결견 증상이 동반되어 관절운동의 제한이 심해지기도 합니다.

자연경과

석회성 건염은 병의 시기와 진행 정도가 있습니다. 처음 석회가 만들어지다가 저절로 흡수되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. 각 시기마다 석회의 음영과 크기가 변화하기도 합니다. 일부 환자에서는 수개월 ~ 수년에 걸쳐 흡수 되지 않고 남아 있으면서 종종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.

진단방법

엑스레이 사진에서 어깨 주변에 뼈 음영과 비슷한 밀도의 하얀 석회가 관찰됩니다. 석회의 위치에 따라 전후면, 측면 및 액와 엑스레이 사진에 서 보입니다. 양측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치료방법

병의 자연경과를 고려하면 우선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. 약물이나 냉/온 찜질 등의 물리치료를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면 시간 이 지나면서 병이 치유되는 일이 많습니다. 통증이 심하고 오래되면 주사를 이용한 세척, 체외 충격파 요법을 할 수도 있습니다. 보존적 치료요법에 호전이 없고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. 최근 어깨 관절경 시술을 통해 주위조직의 손상 없이 힘줄 만의 석회만 배출시키는 시술이 좋은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.